오늘은 드디어 미니 프로젝트 발표가 있는 날이다. 오전에 팀원들과 모여서 미니프로젝트를 마무리 하는 시간을 가졌고, 발표 자료도 마무리 했다. 그리고 오후 시간이 되었고, 오후 시간에 한 주간의 성과물을 발표 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결과적으로는 다양한 방식의 코드들과, 다양한 사람들을 볼 수 있었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우리팀의 발표는 1부 중간쯤의 순서였는데, 다른 여러 사람들이 우리의 작업물을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좀 긴장하게 되었다. 팀장님께서 발표를 마치고 각 팀원들 간 서로 개발중에 가장 의미있었던 코드를 이야기 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zoom에서 마이크 이슈가 있어서 나는 아쉽게도 나의 코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못하였다. 

 그래서 이자리를 이용해서 나에게 의미있는 코드를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나는 이번에 처음으로 강의를 들으면서 웹 개발을 시작하였고, 나의 부족한 점을 메꾸기 위해서 주어진 예제를 따라하는 것이 전부였다고 생각한다. 내가 무엇을 배우든 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이해를 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것을 탐탁치 않아한다. 그런 부분에서 이번에 내가 프로젝트에 제출 했던, 스크롤 애니메이션 구현 코드는 나의 웹 언어 이해를 한단계 향상 시켜주었던 코드였고, 그렇기 때문에 의미가 있던 코드라고 생각한다.

개인 프로젝트 스크롤 애니메이션 구현 내용
구현을 위해 이해했던 코드 부분(HTML)

 

 한 주간의 회고 

 - 이제부터 주간이 끝날 때마다 TIL에 한주간의 회고를 작성하려고 한다. 이 것은 내가 한주간 무엇을 느꼈고 배웠고, 내가 무엇을 더 노력할 수 있을지 고민할 공간이라고 생각해 주면 좋을거 같다.

 이번주는 여러가지로 정신이 없었던 한 주였던거 같다. 웹 개발을 처음 시작했고, 그것을 이해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투자했던거 같고, 어느정도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번 주에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것, 바로 팀 프로젝트에서 팀원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였는데 그것도 어느정도 이뤘다고 생각한다. 나름 팀원들에게 따라갈 수 있었던 것 같다. 한 주간 고생한 팀원들에게 감사한다.
 다음 프로젝트부터 새로운 팀원과 새로운 주제로 새로운 주간을 시작한다고 한다. 나는 과연 이것을 위해 무엇을 노력할 수 있을까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내 대학 생활동안 항상 부족했다고 느꼈던 CS에 대해서 천천히 공부해 보려고 한다. 그래서 책도 구입했고, 일주일에 최소 6시간 이상 CS에 대해서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내 블로그에 추가할 포스팅 그리고 개인적인 CS공부, 내일 배움캠프. 크게 3가지가 이제 내 일주일의 밀도를 꽉꽉 채워주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이제 다음주도 힘내서 한주를 보내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