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벡터의 상등
기하학적으로는 같은 방향과 같은 크기를 가진 두 벡터는 같은 벡터로 본다. 라면, 이다.
- 벡터의 크기
벡터의 크기는 방향을 가진 선분의 길이이다. 벡터의 성분이 주어졌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식으로 벡터의 크기를 계산 할 수 있다.
- 벡터의 정규화(Normalize)
벡터의 정규화(Normalize)는 벡터의 크기를 1로 만들어 단위 벡터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성분의 값을 벡터의 크기로 나누면 정규화가 된다.
- 벡터 더하기, 빼기
반드시 동일한 차원에 존재하는 벡터간에 더하고 빼기가 가능하다.
- 벡터의 스칼라 곱
벡터는 스칼라와 곱이 가능하며, 각 성분에 스칼라 값을 곱한 만큼 표현한다.
- 벡터의 내적
두 벡터의 각 성분의 곱한 값을 전부 더한 값이 된다.
코사인 법칙을 이용하면 벡터의 내적의 값이 각 벡터의 크기값의 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벡터의 내적값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참고) 벡터 내적 공식 유도 : a * b = |a||b|cosθ 유도하기 (tistory.com)
- 벡터의 외적
두 벡터 u,v의 외적을 하게되면 두 벡터와 수직하는 새로운 벡터 p를 얻을 수 있다. 즉 인 새로운 벡터를 구할 수 있다. 외적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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