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는 자바 심화 강의를 들었고 stream, optional 등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반복문과 if문들을 쉽게 사용할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급 문법에 대해 강의를 들었다. 특히 지난 미니 프로젝트중 두번째 미니 프로젝트인 은행 프로그램 작성하는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동작에 따른 구분을 위해 enum 타입을 부여하였고, 해당 enum 타입을 int 값을 통해 찾기 위해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튜터님의 강의를 통해서 다시 한번 더 복습할 수 있었던것 같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한번 더 나아간다는 느낌이 이런 것인가 라는 기분이였다.

 그리고 오후에는 여러가지 키워드들에 대해서 정리하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양이 있는 것 같았다. 무언가 내가 익혀서 적용하려고 하면 더많은 개념들이 생겨나게 되는데 많이 적용하기 어려웠던 것 같았다. 이제부터는 자바의 고급문법에 대해 다루게 되는데 내가 더 잘해갈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이 들지만 계속해서 꾸준히 공부해 나가는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제부터는 꾸준한 코딩만이 살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