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러스텀 컬링이란?

 3차원의 월드 공간에서 대단히 많은 폴리곤과 오브젝트가 있지만, 이들 중에서 실제로 카메라의 시야범위에 포함되는 것들만 렌더링하고, 나머지 것들은 렌더링하지 않는 기법을 말한다.

 

절두체는 총 6개의 평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근평면(near plane) : 카메라와 수직하며 제일 가까운 곳의 시야 범위를 나타내는 평면

- 원평면(far plane) : 카메라와 수직하며 제일 먼 곳의 시야 범위를 나타내는 평면

- 좌평면(left plane) : 카메라 좌측 시야 범위를 나타내는 평면

- 우평면(right plane) : 카메라 우측 시야 범위를 나타내는 평면

- 상평면(top plane) : 카메라 상단 시야 범위를 나타내는 평면

- 하평면(bottom plane) : 카메라 하단 시야 범위를 나타내는 평면

 

 

-프러스텀 컬링의 원리

 절두체 내부에 점이 포함되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6개의 평면 방정식에 점의 좌표를 대입해서 모든 평면 방정식의 결과값이 양수(+)면 이 점은 절두체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것.

 

프러스텀 컬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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