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계(Coordinate System)란?

좌표계는 크게 2D 좌표계와 3D 좌표계로 나눌 수 있다.

2D 좌표계는 화면 좌표계와 동일하며 xy 평면위에서 좌표체계를 가진다.

3D 좌표계는 공간상의 한 점을 나타내기 위해 xy평면, yz평면, zx평면을 가지는 좌표체계를 가진다.

 

-왼손 좌표계(Left-handed coordinate system)와 오른손 좌표계(Right-handed coordinate sytstem)

왼손 좌표계와 오른손 좌표계

왼손 좌표계와 오른손 좌표계의 큰 차이점은 Z축의 진행방향이다. 왼손 좌표계에서 +z의 방향은 화면 안쪽으로 향하며, 오른손 좌표계는 화면 바깥쪽으로 향한다. 이러한 차이로 각각의 좌표계에서 구성하는 행렬은 서로 전치된다. 대표적으로 왼손 좌표계는 Direct3D에서 사용하고, 오른손 좌표계는 3Ds Max, OpenGL에서 사용된다.

각각 좌표계의 회전 방향

 왼손 좌표계에서 회전 방향은 각 축에 대해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왼손의 검지로 축의 방향을 가르키고, 엄지를 폈을때, 엄지가 향하는 방향으로 회전을 한다. 마찬가지로 오른손 좌표계에서 회전 방향은 각 축에 대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왼손과 마찬가지로 오른손의 검지로 축의 방향을 가르키고, 엄지를 폈을때, 엄지가 향하는 방향으로 회전을 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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