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는 코드의 유지 및 보수를 위한 테스트를 지원한다. 물론 테스트 코드를 사용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코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예를 들면, 가장 기초적으로, System.out.println을 통한 콘솔 창에 출력을 하여, 테스트에 필요한 동작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거나, 또는 디버그 모드(Debug Mode)에서break point를 이용하여 조사식을 사용하여 조사하고 싶은 메소드나 변수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Java에서 지원하는 기본적인 Test 코드들은 JUnit을 통해 다양한 테스트를 시도할 수 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발자가 테스트를 원하는 기능의 최소한의 단위를 설정하여 테스트 할 수 있는데, 테스트 파일을 생성하면, 자동적으로 테스트 클래스가 생성된다. 그리고, 그 테스트 클래스에 속해있는 메소드들은 하나의 테스트 케이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즉, 이러한 방식은 QA에서 각각의 테스트 케이스를 세분화하여, 해당 동작을 검증하는 방법과 상당히 유사하다고 느꼈다. 

 JUnit에서는 검증을 위해 다양한 함수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능의 검증에 필요한 함수를 통해 다양한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코드테스트에서 테스트 케이스를 적는 것과 상당히 비슷한 방식으로 접근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즉,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결국 코드의 정상적인 동작이 확인되는 지 파악하기 위한 도구이다.

 개발에는 다양한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데 이러한 테스트를 위한 기능들을 활용하여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서 스스로가 코드를 검증 할 수 있게되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TIL&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TMI - 12/30  (0) 2023.01.01
TIL&TMI - 12/29  (0) 2022.12.30
TIL&TMI - 12/26  (0) 2022.12.27
WIL&TMI - 내일배움캠프 8주차  (0) 2022.12.26
TIL&TMI - 12/23  (1) 2022.12.26

+ Recent posts